재미가 없을 수 없습니다^^ 홀라 빌라는 이미 수억명이 즐기고 있는 퍼블릭 게임을 모태로 다양한 액션과 극적인 반전이 추가 된 2대1 전략 대전 게임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홀라 빌라를 좀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방법, 나아가 승리를 위한 노하우도 함께 알아봅니다.


나 혼자 이기고, 나 혼자만 재밌으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모두에게 행복한 홀라 빌라가 될 수 있도록 아래 게임 설정 파트를 꼭 참고해 주세요!


 드라곤(D) 와일드 룰 설정
와일드 룰은 드라곤(D) 큐브를 와일드 카드로 사용하여 게임의 흐름을 조절하는 시스템입니다. 플레이어의 숙련도와 수준에 맞는 와일드 룰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드라곤 와일드 시스템은 ① 무제한룰 ② 3큐룰 ③ OE(홀짝)룰 ④ 4색룰 ⑤ 4색 OE룰 등 총 5가지를 제공 됩니다. 홀라 빌라에서는 무제한룰과 OE룰, 3큐룰 적용이 가능하나 3큐룰을 기본 룰로 추천 합니다.

무제한 룰은 드라곤(D) 큐브 4개를 거의 만능 수준의 와일드 큐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보자분들에게 적합한 룰입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게임에 숙련될 경우 난이도가 너무 낮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수 핸즈 채용 여부

홀라 빌라는 기본 핸즈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 핸즈는 포커 또는 러미 게임에 익순한 분들의 경우 매우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기에는 기본 핸즈만 채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참여자분들의 숙련도가 높아지면 특수 핸즈 룰을 추가하여, 게임을 더욱 다이나믹하고 맵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운드 진행 중 한 플레이어의 점수칩(홀라 코인)이 다 떨어지면 게임이 즉시 종료됩니다. 그러므로 초심자에게 접수칩을 더 많이 배분하여 밸런스를 맞출 수도 있습니다.


색 구분이 어려우신가요?
우리나라 남성 인구의 6% 내외가 색깔 구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홀라 플레잉 큐브는 러미 게임에 특화 된 노 리보크 4색 수트 체계입니다. 그러나 숫자 하단에 점을 표시하여 수트 구분을 쉽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공유하여 누구나 신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빌라를 낙찰 받아 건물주가 될 경우, 기대되는 승점이 높아지고 승리 확률도 상승(히든 큐브 4장 독식)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플레이어들과 2대1로 싸워하 한다는 리스크가 발생합니다.

내 큐브 전체를 찬찬히 살펴 보고, 큐브를 대량으로 털어 낼 수 있는 ① 스트레이트 핸즈 3종 확률 ② 드라곤(D) 큐브 유무 ③ 특수 핸즈 달성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입찰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히든 큐브 4장은 조합 확률을 높이는 데 유용하며 홀빌 건물주에게 큰 메리트가 됩니다. 특히 특수 핸즈와 스트레이트 핸즈 3종 구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간혹, 무조건 경매 낙찰을 노리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 경우 자신에게도 손해가 되고 특히 라운드 자체를 폭망으로 이끌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로또 당첨 또는 구사일룡 등 큰 거 한 방(?)을 노릴 경우 플레이가 헝클어질 수도 있습니다. 묵묵히 페어, 트리플을 만들다 보면 언젠가는 큰 거 한방(?)이 저절로 찾아옵니다.


 로또
(일반) 로또(예: 7777) 당첨 시 보너스 큐브 2개를 추가로 털어 내거나 (혹은 보너스 큐브를 포기하고) 모든 플레이어로부터 상금 각 1점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당첨금은 직접 수취하는 독점 승점입니다. 즉 세입자 중 한 명이 (일반) 로또를 당첨되더라도 로또 당첨금은 나누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승리 확률이 높다고 판단 되는 경우 보너스 큐브 2개를 같이 털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패배 확률이 높다고 여겨지면 (특히 세입자의 경우) 보너스 큐브 대신 로또 당첨금 2점을 챙겨 본전(?)이라도 챙기는 것이 상책입니다. 물론 타 세입자와의 인간관계(?)도 고려 되어야 합니다^^

드라곤 로또 (DDDD)는 1등 로또입니다. 실제 플레이에서는 달성이 쉽지 않으므로 힘들여 노릴 필요가 없습니다.


 독사

독사 (A-4-D)는 구사일룡(9-4-A-D)에서 9가 빠진 조합으로, 홀빌 최고의 빌런입니다. 구사일룡은 구현이 쉽지 않은 편이나 독사는 심심찮게 터지는 편입니다. 그러므로 독사 핸드는 늘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세입자가 독사 공격에 성공한 경우 ① 건물주의 빌라 유지비를 인상 시키거나 ② 자신이 납부했던 월세 전부를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타 세입자는 돌려받지 못함) 그러므로 독사 공격의 부가 효과는 세입자 연합의 승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결정해야 합니다. 물론 타 세입자와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감정적(?)인 결정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구사일룡

건물주가 구사일룡에 성공한 경우 ① 보너스 큐브 2개를 함께 털어내거나 ② 모든 세입자의 월세를 200% 인상 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패를 잘 분석하여 승점을 높일 것인지, 아니면 승리 확률을 더 높일 것이지 여부를 잘 감안해야 합니다.

세입자가 구사일룡에 성공한 경우, 무조건 보너스 2 큐브를 함께 털어 낼 수 있습니다. 이후 빌라 인수 여부를 선택해야 하는데, 빌라 인수 시 자신이 건물주가 되어 세입자와 2대1로 싸워야 합니다. 이러한 리스크를 잘 파악하여 세입자 동맹을 깨고 승점을 높일 것인가? 아니면 세입자 팀 승으로 수월(?)하게 갈 것인지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빌라 인수 후 승리 시 세입자들로부터 구사일룡 승점 2점을 추가로 수취할 수 있다는 점도 탐욕(?)을 부추기는 큰 메리트입니다.


스트레이트 3종을 노려라!
홀라 빌라는 3종의 스트레이트, 즉 ① 스트레이트 ② 페어 스트레이트 ③ 트리플 스트레이트 등을 이용하여 큐브를 다량으로 한 번에 털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원 큐브, 페어 등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고, 스트레이트 3종을 노리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이트 달성을 위해 전략적으로 패스(방어 실패)를 선언하는 것도  고려 가능합니다.


방어 저지 전략

① 높은 액면의 공격 ② 조합 최저 규칙보다 더 많은 수의 큐브로 구성된 공격 등은 상대의 방어를 좌절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대는 큐브를 털어낼 기회를 박탈당하며, 공격자에게는 새 핸드로 새로운 공격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물론 적절한 공격 타이밍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상대의 방어를 막아내고 새 공격권을 획득 하는 것, 즉 [선 잡기]는 홀빌 승리 조건 중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와일드 큐브 활용

드라곤(D) 와일드 큐브는 핸즈 완성 가능성을 더욱 높여주는 승리의 키워드입니다. 드라곤(D) 큐브는 와일드 큐브 또는 명목값 14 중 하나로 자유롭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오픈 큐브를 노려라!

방어 실패 시 섬 위에 오픈된 큐브와 내 큐브 중 하나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쓸모 없는 큐브를 제거하고 필요한 큐브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전략적 패스

더 좋은 조합을 노리거나, 섬 위에 오픈된 큐브가 꼭 필요할 경우 전략적으로 패스(방어 실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사패 관찰
다른 플레이어가 방어/공격/패스 한 핸드 조합, 섬 위에서 가져간 큐브와 내 놓은 큐브 등을 잘 살필 경우, 상대가 기다리는 큐브, 상대가 원하는 조합에 대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이는 고수들의 승리 비결입니다.


홀라 빌라는 세입자 중 1인이 승리하면 팀승이 되며, 2인의 세입자는 모든 점수를 반분합니다.

그러므로 세입자 간 협력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물론 명시적 방법으로는 소통 할 수 없으나, 예를 들어 내 다음 차례의 세입자가 큐브를 한 장만 가지고 있는 경우, 낮은 액면가의 원 큐브 공격을 통해 다음 차례의 세입자가 쉽게 방어하게 하여 팀승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로또, 독사, 구사일룡 핸즈 등의 경우 세입자 간 반목과 배신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너무 믿지는 마세요^^


홀라 빌라의 경우 승점 대비 벌점의 크기가 큰 편입니다. 또한 모든 벌점과 승점은 승자가 가져갑니다. 그러므로 상대의 실수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벌칙이 바로바로 적용되도록 해야 합니다. 벌점은 승자 몫입니다.


또한 룰을 잘 파악하여 놓치는 기회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게임 중에 휴대폰으로 [간략룰]과 [핸즈 규칙] 등을 참고 하시면 플레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모두모두 다 함께, 홀라~*